본문 바로가기

세계 음식 story/세계 신기한 음식

두리안 -위험한 음식? 고칼로리? 냄새없는 두리안개발 성공

두리안 -위험한 음식? 고칼로리? 냄새없는 두리안개발 성공

두리안이란?

이름은 말레이어 로 뾰족한 가시라는 '두리'에서 유래했다.

맛이 대단히 독특하고 풍미가 깊어서 과일의 황제라는 호칭을 달고 있지만,

과일이 유명해진 가장 이유는 특유의 냄새에 있다. 그래서 통칭 악마의 과일'이다.

이건 태국 등지에서 붙인 별칭으로,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을 포함해서 두리안을 상용하기 어려운 나라에는 악마같은 냄새 풍기는데 악마같이 맛있다는 의미로 퍼져있다.

이런 상반되는 평가 때문인지 '천상의 , 악마의 냄새를 지닌 과일'이라 부르기도 한다.

 

두리안의 향은?

“바닐라 커스터드를 변소에서 먹는 것 같다.” "양파썩은냄새 나는거같다" "음식물 썩은 냄새난다" "양파나 달걀이 썩는 것과 같은 역겨운 냄새"

 

두리안 냄새 나는 이유는? 
왜 두리안에선 그만큼 지독한 냄새로 나는 걸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싱가포르 국립암센터(NCCS) 연구팀이 두리안 유전체 전체를 지난 2017년 세계 최초로 해석했다. 그 결과, 두리안에는 유전자가 어떤 식물보다 많았다. 두리안은 4만 5335개의 유전자로 구성돼 있었는데, 이는 인간(2만 3000여개)보다도 두 배나 많은 수치다. 진화 과정에서 모든 유전자를 여러 벌 갖게 되는 전체유전자 중복(WGD) 현상을 겪었기 때문. 냄새분자(휘발성 유기 화합물) 발생을 조절하는 유전자 MGL도 두리안과 같은 목에 속한 식물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두리안에만 MGLb라는 유전자가 있었는데, 이 유전자는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을 황을 함유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로 분해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냄새없는 두리안 개발성공

다행히 곧 냄새 없이 달콤한 두리안 과육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태국에서 악취를 없앤 두리안 품종 개량에 성공했기 때문.

지난달 7월 16일 태국 나콘랏차시마주(州) 두리안 축제에서 실제로 악취를 없앤 두리안 품종인 '팍총 카오야이' 시식회가 열렸는데, 관람객의 평이 좋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두리안은 위험한 과일?
두리안을 먹을 때 색이 변색된 부분이 있다면 벌레가 들어가 있는지 의심해봐야 한다.

벌레가 먹은 주변은 주황색으로 변색되므로 잘 살펴봐야 한다. 씨앗에는 독성이 있어 그대로 먹지 않도록 한다.
두리안을 술, 특히 맥주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는 제법 유명하다.

독성물질이 생성되어 심장마비 또는 급성 식중독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두리안을 술과 함께 먹어 사망한 사례가 있긴하다.

또한 칼로리가 매우 높으므로 자주 먹을 경우에 당뇨나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두리안 열매는 껍질을 포함해 약 8kg 정도 된다. 두리안 나무가 25-40m로 매우 높다.

그래서 떨어지는 두리안 열매를 머리에 맞고 응급실에 실려가는 사고도 자주 보고되고 있다.

무거운 데다 표면까지 뾰족하니 맞았을 때의 고통은 상상을 초월한다. 두리안에 맞아 사망한 사례도 있을 정도다. '

두리안 나무 아래에서는 연애하지 말라'라는 인도네시아의 속담도 있다.

 

 

 

출처-헬조선뉴스.시치클리닉

출처 : 베한타임즈(http://www.viethantimes.com)